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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는 현대 팰리세이드 2.2 디젤, 지프 레니게이드, 볼보 XC60D5 등 3개사의 디젤 차량 3종이 배출가스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되어 리콜을 조치하기로 했습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리콜 대상 차량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 2.2 디젤 AWD(2018년 11월~2022년 3월 생산 제품)', 스텔란티스의 '지프 레니게이드 2.4(2015년 9월~2019년 12월 생산 제품)', 볼보자동차의 'XC60D5 AWD(2018년 4월~2020년 8월 생산 제품)' 등 3개 차종입니다.
환경부는 매년 운행 중인 자동차 중에서 배출가스 보증기간이 지나지 않은 차종을 선별하여 결함확인검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번에 리콜 대상이 된 차량은 2022년도 예비검사 및 2023년도 본검사 과정에서 배출가스 허용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적발 사항
팰리세이드 2.2 디젤 AWD는 질소산화물(NOx) 1개 항목에서, 지프 레니게이드 2.4는 일산화탄소(CO) 1개 항목에서 그리고 볼보자동차 XC60D5(AWD)는 질소산화물(NOx) 1개 항목에서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본검사 과정에서 최종 확인됐습니다.
결함시정(리콜) 예정
환경부는 9월 14일 현대자동차와 스텔란티스에 결함시정명령을 사전통지하고 청문 절차를 거쳐 이들 차량의 결함시정(리콜)을 명령할 예정입니다. 볼보자동차는 예비검사 결과를 수용하여 본검사없이 자발적으로 올해 5월 12일 환경부에 결함시정(리콜) 계획서를 제출하였습니다. 환경부는 해당 자동차 제작사에 리콜을 조치하고, 리콜 대상 차량 소유자에게는 개별 통지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리콜 대상이 된 차량은 총 5만 7천대 규모로,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 2.2 디젤 AWD' 5만대, 스텔란티스 '지프 레니게이드 2.4' 4천대, 볼보자동차 XC60D5(AWD) 3천대입니다.
환경부로부터 결함시정을 명령받은 자동차 제작사는 45일 이내에 결함원인 분석과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환경부에 결함시정(리콜) 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환경부는 제작사가 제출한 결함시정(리콜) 계획의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하여 승인 여부를 결정하고, 결함시정(리콜) 계획이 승인되면 자동차 제작사는 해당 차량 소유자에게 결함시정(리콜) 계획을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며, 차량 소유자는 제작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결함시정(리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함확인검사란?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는 제작차 인증을 받은 자동차가 운행 중에도 배출허용기준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검사는 예비검사와 본검사로 구분되며, 차량의 기본정비 후 인증시험과 동일한 방법으로 검사합니다.
예비검사는 5대의 차량을 검사하여 ① 동일 항목에서 3대 이상 기준 초과하거나 ② 동일 항목 평균 기준 초과 + 초과 항목과 같은 항목에서 2대 이상 기준 초과하면 부적합 판정합니다.
본검사는 10대의 차량을 검사하여 ① 동일 항목에서 6대 이상 기준 초과하거나 ② 동일 항목 평균 기준 초과 + 초과 항목과 같은 항목에서 3대 이상 기준 초과하면 부적합 판정합니다.
검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는 제작사의 결함시정(리콜) 계획이 환경부로부터 승인되면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자동차 배출가스 허용기준
자동차 제작사가 해당 자동차의 배출가스가 허용 기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작하도록 규정한 기준입니다. 제작차 배출가스 허용기준은 꾸준히 강화되어 왔으며, 결함확인검사를 하는 경우에는 검사 대상 자동차의 제작 당시 기준을 적용하여 검사합니다.
배출가스 보증기간
배출가스 보증기간은 자동차 제작사가 해당 자동차가 제작차 배출가스 허용기준에 맞게 성능을 유지하도록 보증하는 기간입니다.
배출가스 보증기간은 사용 연료, 자동차 종류 및 제작 연도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어 있는데, 승용차의 경우 휘발유와 가스차는 15년 또는 24만 km, 경유차는 10년 또는 16만 km입니다. 기간과 운행 거리 중 하나라도 초과하면 보증기간이 만료되니 내 차의 상태가 어떤지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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