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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장거리 주행 후 내차 셀프점검 항목

선한부자동네 2023. 10. 4. 10:54

장거리 주행 후에는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거리 주행 시에는 평소보다 차량에 많은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점검을 통해 차량의 안전을 확보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주행 후 내차 셀프점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공기압은 장거리 주행 시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항목입니다. 장거리 주행 시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고, 연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마모가 빨라지고, 타이어 파손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 매뉴얼에 표시된 권장 공기압을 기준으로 확인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셀프 점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닥이 평평한 지면에 정차합니다.

2. 타이어 공기압 게이지를 이용하여 타이어 공기압을 측정합니다.

3. 차량 매뉴얼에 표시된 권장 공기압과 측정된 공기압을 비교합니다.

4. 공기압이 부족하면 공기를 보충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 타이어 공기압을 측정하기 전에 차량을 30분 이상 주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점검해야 합니다.

• 타이어 공기압 게이지를 이용하여 공기압을 측정할 때는 게이지의 노즐을 타이어 공기압 주입구에 완전히 끼워 넣어야 합니다.

• 타이어 공기압을 보충할 때는 너무 과도하게 보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브레이크

장거리 주행 시에는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상태를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레이크를 점검할 때는 브레이크 패드의 잔량을 확인 후 패드의 잔량이 적으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또한, 브레이크를 밟을 때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페달이 푹푹 꺼지는 느낌이 들면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브레이크를 셀프 점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닥이 평평한 지면에 정차합니다.

2. 브레이크 패드의 잔량을 확인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잔량이 2mm 이하로 떨어지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3.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페달이 푹푹 꺼지는 느낌이 들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페달이 푹푹 꺼지는 느낌이 들면 브레이크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브레이크를 점검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 패드의 잔량을 확인할 때는 브레이크 패드의 표면이 아닌, 패드의 가장자리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경우,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모나 손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페달이 푹푹 꺼지는 느낌이 나는 경우, 브레이크액의 부족이나 브레이크 시스템의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브레이크는 차량의 안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브레이크 상태를 점검하고,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냉각수

냉각수는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오염되면 엔진 과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냉각수를 점검할 때는 냉각수 탱크의 냉각수 레벨이 MIN과 MAX 사이에 있으면 정상입니다. 또한, 냉각수 색이 진한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했다면 오염이 된 것으로 판단하고, 냉각수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냉각수를 셀프 점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닥이 평평한 지면에 정차합니다.

2. 냉각수 탱크의 냉각수 레벨을 확인합니다. 냉각수 레벨은 MIN과 MAX 사이에 있으면 정상입니다. 

3. 냉각수 색이 진한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했는지 확인합니다.

 

냉각수를 점검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 냉각수 탱크의 냉각수 레벨을 확인할 때는 냉각수 탱크가 차가운 상태에서 점검해야 합니다.

• 냉각수 색이 진한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한 경우, 냉각수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 냉각수 탱크의 냉각수 레벨이 MAX 이상으로 높으면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배출해야 합니다.

 

4. 엔진오일

엔진 오일은 엔진의 마모를 방지하고, 윤활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 오일이 부족하거나 오염되면 엔진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을 점검할 때는 엔진 오일 게이지를 이용하여 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오일 레벨이 MIN과 MAX 사이에 있으면 정상입니다. 또한, 오일 색이 검은색으로 변했다면 오염이 된 것으로 판단하고, 엔진 오일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을 셀프 점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닥이 평평한 지면에 정차합니다.

2. 엔진 오일 게이지를 이용하여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엔진오일 레벨은 MIN과 MAX 사이에 있으면 정상입니다. 

3. 엔진오일 색이 검은색으로 변했는지 확인합니다.

 

엔진오일을 점검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 엔진오일 게이지를 이용하여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할 때는 엔진이 냉각된 상태에서 점검해야 합니다.

• 엔진오일 색이 검은색으로 변한 경우, 엔진오일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 엔진오일 레벨이 MAX 이상으로 높으면 엔진오일 압력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배출해야 합니다.

 

5. 외관 및 내부

장거리 주행 시에는 차량의 외관과 내부를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관을 점검할 때는 차체의 긁힘이나 파손 여부를 확인합니다. 또한, 헤드라이트, 테일라이트, 방향지시등 등의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내부를 점검할 때는 차량 내부의 오염 여부를 확인합니다. 또한, 에어컨, 히터 등의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차량 외관 및 내부는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관의 손상이나 오염은 안전 운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내부의 손상이나 오염은 차량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차량 외관 점검 방법

차체의 긁힘이나 파손 여부를 확인합니다. 차체에 긁힘이나 파손이 있으면 사고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헤드라이트, 테일라이트, 방향지시등 등의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헤드라이트, 테일라이트, 방향지시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안전 운전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 유리창의 깨짐이나 긁힘 여부를 확인합니다. 유리창이 깨지거나 긁히면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타이어의 마모나 손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타이어가 마모되거나 손상되면 주행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차량 내부 점검 방법

• 차량 내부의 오염 여부를 확인합니다. 차량 내부가 오염되면 쾌적한 주행 환경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 에어컨, 히터 등의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에어컨, 히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여름철이나 겨울철에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좌석, 시트벨트 등의 손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좌석이나 시트벨트가 손상되면 안전 운전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 트렁크의 오염 여부를 확인합니다. 트렁크가 오염되면 물품 보관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차량 외관 및 내부 점검 시 주의 사항

• 차량 외관을 점검할 때는 밝은 곳에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 내부를 점검할 때는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한 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 외관이나 내부에 손상이나 오염이 발견되면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장거리 주행 후에는 차량의 엔진룸을 청소하여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량의 배터리 상태도 점검하여 부족하면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